제목: 가치 캅시다
감독: 조승원
출연: 김기현, 강형석, 남지우
장르: 로드무비
개봉: 10월 28일
러닝타임: 93분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제공: 한국 영상 대학교
영화의 감독인 조승원 감독은 자신이 카투사 복무 경험을 바탕으로 만든 단편을 장편 영화로 제작하였다. 흔히 말하는 헬조선을 벗어나 미군에 입대하여는 이야기를 담았으며 주인공 해진은 돈도 빽도 없는 20대 남자이다.
그런 그가 카투사에 합격해 복무를 하게 되는데, 그의 목표는 바로 미군이 되는 것이다. 가난과 편견으로 사회적으로 약자가 되고 외면받는 신세가 되었다. 그런 사회로부터 도망쳐 살아가기 위해서였으나 어느 날 절도 사건에 휘말리고 되고 미군에 입대하려면 동료들에게 탄원서를 받아야 하게 된다.
그렇게 해진이 동료들에게 탄원서를 받는 과정이 그려지는데 그 누구도 가리지 않고 고개를 숙이며 탄원서를 요청하지만 모두들 피하기만 한다.
평범한 20대 청년이 겪어야 하는 사회적인 부조리를 날카롭게 이야기한다. 영화를 보다 보면 주인공 해진이 찌질 해 보이기도 한다.
한국영상대학교 영화영상학과 4학년 학생들이 제작한 장편 영화이다. 영화 가치 캅시다는 북미 국제 독립영화제 각본상, 북미 애컬레이드 국제 영화제 우수상, 아시안 필름 우수상, 북미 휴스턴 국제 영화제 은상 등을 수상하였다.
영화의 제목이 가치캅시다인 이유는 주한미군이 한미동맹을 강조할 때 쓰는 구호라고 한다 we go together인데 한국으로는 같이 갑시다 이지만 미국인 발음으로는 가치캅시다가 된다고 한다. 결국 영화의 제목의 의미처럼 한국을 떠나 미국인이 되고자 하는 의지를 그린다
영화 가치 캅시다는 처절한 모습이 많이 나오는데 이중국적 동갑 후임부터 대학교수 아들 후임, 전 여자 친구 빼앗은 후임, 미군간부 여동생 교포, 인종주의자 미군 등등 여러 인물들이 등장하여 그들의 상황을 통해 한국사회의 문제와 차별 특권의식을 이야기한다.
이번 작품에 출연하는 배우들은 학교 2013, 뮤지컬 광화문 연가 등에 출연한 김기현 배우와 최근
인간실격, 갯마을 차차차 등에서 활약을 한 강형석 배우 등과 신예 배우들이 총출동하는 매력적인 작품이다.
지옥 같은 이 나라를 떠나 미군이 되고자 하는 20대 청년의 이야기를 담은 영화 가치 캅시다는 10월 28일 개봉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