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 영화 '보스베이비' 해석 사랑이 삼각형인 이유     애니메이션 영화 '보스베이비' 해석 사랑이 삼각형인 이유 :: 킹민        
  • 2021. 7. 20.

    by. kingmin00

             
       

    영화 보스 베이비가 시즌 2로 7월 21일 개봉을 앞두고 있습니다. 지난 2017년 많은 사랑과 귀여움을 받고 넷플릭스 오리지널 애니메이션으로 또 한 번 사랑을 받아온 '보스 베이비'는 이번 영화 '보스 베이비 시즌 2'로 다시 한번 귀여움을 뽐낼 예정이며 현재 예매율 1위를 달성했습니다.

    보스베이비 포스터 사진
    보스베이비 포스터

    -보스 베이비 1 줄거리-(스포 X)

    이야기는 주인공 '팀'의 회상으로 시작합니다. 7살이었던 팀은 풍부한 상상력과 좋은 가정에서 사랑받으면서 자란 평범한 아이였습니다.

    어느 날 노란 택시에서 양복을 입은 아이가 자신의 집으로 들어오고, 이를 부모님에게 알리려고 하지만 부모님은 그 아기가 팀의 남동생이라고 말합니다. 시간이 흐를수록 부모의 사랑은 점점 아기에게 쏠리게 되고 밤만 되면 뻗어버리는 부모님을 못마땅하게 여긴 팀은 아기의 방에 몰래 진입하는데 알고 보니 그 아기는 바로 베이비 주식회사의 직원이었고 검문 지점에서 간지럼을 타지 않은 베이비는 경영진으로 보내져 회사의 직원이 됐던 것입니다.

    보스 베이비가 팀의 집에 온 이유는 단 하나 바로 늙지 않는 강아지들의 출시를 막기 위한 것인데요. 만약 아기들보다 귀엽고 사랑스럽고 늙지 않는 강아지가 탄생한다면 당연히 아이의 출산율은 떨어지고 사랑 또한 줄어들어 베이비 주식회사에 큰 문제가 생기기 때문이지요.

    부모님의 사랑을 받고 싶은 '팀'과 강아지 출시를 막지 못하면 진짜 아기가 되어버리는 보스 베이비 두 아기는 과연 이를 막고 다시 사랑을 받을 수 있을까요?

     

    -보스 베이비 해석-(스포 0)

    이 영화 굉장히 귀엽습니다. 귀여운 외모에 그렇지 못한 목소리를 가진 보스 베이비와 그의 동료들을 보면 절로 미소가 지어지는데요. 조금은 유치한 영화이지만 사실 이 영화에는 꾀나 많은 의미들이 숨겨져 있습니다. (어디까지나 영화의 해석은 저의 주관적인 생각이며 가볍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 영화의 시작은 바로 '팀'의 장난감을 보여주며 시작합니다. 그 장난감은 태양에너지로 움직이는 장난감이며 노란 택시를 시작으로 경찰차, 소방차, 자전거, 강아지 인형, 덫, 하늘을 나는 배, 우주선, 그리고 양 인형들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그 장난감들을 이 영화의 사건에 가장 큰 역할을 하는 것들로 처음 보여준 택시는 바로 보스 베이비가 타고 온 택시라는 것을 암시하죠 그리고 마지막 양 인형은 바로 '팀'이 가장 아끼는 장난감입니다.

    싸우는 보스베이비와 팀의 모습
    싸우는 베이비와 팀
    전화 받는 보스베이비 모습
    전화 받는 보스베이비

    팀은 부모님의 사랑을 모두 독차지하는 보스 베이비가 못마땅해 합니다. 그런 보스 베이비 또한 자신의 정체를 부모에게 말하려고 하는 팀이 거슬리기만 하죠 이런 두 사람 사이에는 항상 사각형이 있었습니다.

    삼각형은 가장 완벽한 도형이라고 말하는 팀에게 결국 보스 베이비의 등장은 이런 삼각형의 도형이 사각형이 되는 것이죠.

     

    영화에서도 도형들은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가장 완벽한 도형인 삼각형의 세상에 살고 있던 팀에게 많은 모양의 도형들이 그를 어지럽히기 시작하면서 결국 외출금지를 당하는 최악의 사태가 발생하죠, 그런 팀에게 보스 베이비는 화해의 손길을 내밀고 두 사람은 결국 공조를 하게 됩니다.

    그런 공조 속에서 그들의 진심은 더욱 깊어져 가고 자신을 망친 사각형의 존재는 어느덧 두 사람을 갈라놓는 것이 아닌 두 사람을 하나로 만들고 있었습니다.

    쇼파에서 자는 베이비와 팀의 모습
    쇼파에서 자는 베이비와 팀

    사진처럼 두 사람은 어느덧 사각형안에 들어와 있던 것이죠.

    결국 이 영화는 삼각형이 모든 것이라 믿었던 팀의 세상이 여러 도형들로 인해 무너지지만 그런 도형들을 사랑하고 함께 살아가는 영화라는 것을 보여줍니다.

    굳이 영화 속에 집들이 지붕은 삼각형이고 건물은 사각형인 이유는 결국 사랑은 완전한 삼각형 아래에 불안전한 사각형 속에서 서로 사랑하자는 의미가 아니였을까요?

     

    -양 인형과 도형들 그리고 태양-

    *영화 속 가장 중요한 요소인 도형들은 바로 사랑을 뜻합니다. 그렇나 그런 사랑은 언제나 한쪽 방향으로 흐르게 되죠.

    장난감 앞에서 손을 쥐고 있는 보스베이비 모습
    보스베이비

    사진처럼 도형 즉 사랑은 철쇠라는 정해진 길에서 항상 한쪽으로만 움직이게 되는 그런 존재입니다.

    하지만 영화의 마지막 팀은 자신의 사랑을 모두 보스 베이비에게 줍니다. 결국 한쪽으로만 흐르던 도형은 사방으로 튀게 되고 그 사랑은 또 다른 사랑을 만들게 되죠.

    도형은 바라보는 보스베이비 모습
    사랑받은 보스베이비

      *두 번째로 중요한 것은 바로 양 인형입니다. 양 인형은 바로 팀이 가장 아끼는 장난감이죠. 하지만 보스 베이비의 방안 벽지에는 바로 양들의 모습이 있습니다. 결국 양 인형은 보스 베이비를 뜻하는 것이죠.

    양인형과 팀서로 쳐다보는 베이비와 팀
    양인형과 팀 그리고 양모양 벽지

    결국 영화는 자신이 가장 아끼는 양 인형처럼 보스 베이비를 가장 아끼고 사랑하게 되는 것이죠.

      

      *태양은 영화에서 사랑을 나타냅니다. 팀의 장난감은 모두 태양으로 움직이고 태양이 없는 밤에는 부모는 모두 잠들어 버리죠. 그리고 팀을 비추던 태양은 점점 보스 베이비를 비추면서 사랑의 균형이 기울리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보스 베이비의 머리는 그런 태양과 같은 노란색에 짧은 머리를 하고 있죠. 어쩌면 보스 베이비는 태양 그 자체 바로 사랑 그 자체가 아니였을까요?

     

     

    하트속 팀의 가족
    팀의 가족

    영화는 세대에 대한 언급을 합니다. 보스 베이비는 팀에게 이제 다음 세대에게 사랑을 넘기라고 말하죠.

    만약 팀이 과거의 세대이고 베이비가 미래의 세대로 보게 된다면 아주 흥미롭게 보게 되는 장면이 있습니다.

    팀과 베이비가 싸우는 과정에서 팀이 가장 아끼는 양 인형이 찢어지게 됩니다. 하지만 이 양 인형은 바로 보스 베이비를 나타내는 것 이죠.

    결국 서로 다른 두 세대의 싸움은 미래 세대에게 물리적인 상처와 과거의 세대에게 정신적인 상처를 남기는 행동입니다.

    결국 이를 바로잡는 것은 보스 베이비가 양 인형을 고쳐 팀에게 준 것처럼 앞으로의 미래 세대가 해야 할 과제이고 그런 과거의 세대는 앞으로의 미래세대가 나아갈 수 있게 저 높은 택시 손잡이를 잡아 열어주고 미래세대가 앞으로 나아갈 때 마지막까지 손흘드며 배웅해주는 것이 아닐까요? 그리고 이런 과거 세대 조차 지금의 7살 팀처럼 여전히 가슴 깊숙한 곳 어느 한켠에서 어린아이가 존재하고 있지 않을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