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산' 드라마 인물관계도 작가 넷플릭스 OST 방탄소년단 진     '지리산' 드라마 인물관계도 작가 넷플릭스 OST 방탄소년단 진 :: 킹민        
  • 2021. 10. 22.

    by. kingmin00

             
       
    제목: 지리산
    장르: 미스터리, 스릴러, 범죄, 수사물, 판타지
    방영시간: 토, 일 오후 9시
    방영 기간: 10월 23일~ 12월 12일
    방영 횟수: 16부작
    감독: 이응복
    작가: 김은희
    출연: 전지현, 주지훈, 성동일, 오정세, 조한철 등
    등급: 15세 이상 시청가
    스트리밍: 티빙

    지리산 포스터 모습
    지리산

    지리산 기획의도

    하늘과 만나는 곳, 이승과 저승의 경계 <지리산>

    진실로 진실로 지리산에 오시려거든 섬진강 푸른 산 그림자 속으로 백사장의 모래알처럼 겸허하게 오고 연하 봉의 벼랑과 고사목을 보려면 툭하면 자살을 꿈꾸는 이만 반성하러 오시라 그러나 굳이 지리산에 오고 싶다면 언제 어느 곳이든 아무렇게나 오시라 그대는 나날이 변덕스럽지만 지리산은 변하면서도 언제나 첫 마음이니 행여 견딜만하다면제발 오지 마시라.


    이원규 '행여 지리산에 오시려거든' 中

    등산하는 주지훈의 모습
    지리산 주지훈

    조선 후기 동 학교도들, 일제 강점기의 독립투사들 등 많은 이들의 피난처였고 희망의 땅이었던 이 산으로 지금도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각각의 아픈 사연을 가지고 오르고 걷고 견디어낸다. 외롭고 쓸쓸한 회색의 도심에서 벗어나 넓고 광활한 지리산의 비경(秘境)을 배경으로 죽으러 오는 자, 죽이러 오는 자, 살리러 오는 자 등 산을 오르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다양하게 그려보고자 한다.

     

    누군가를 살리는 사람들 등산의 가장 큰 목표는 살아서 산을 내려가는 것이다. 그 목표를 도와주기 위해 존재하는 사람들, 지리산 국립공원의 레인저들이다. 집중호우, 폭설, 산사태, 태풍 등 악천후 속에서도 산을 누비며 조난자들을 구하고
    헬기가 뜨지 못하는 날은 다섯 시간이 넘는 거리를 조난자를 업고 뛰어야 하는 사람들.

    그 누구보다 산을 잘 알기에 산에서 일어나는 모든 사건들을 해결해야만 하는 진정한 산지기들. 어쩌면 지금 이 시간에도 산 어딘가를 헤매고 다닐 누군가를 위해 희생하는 그들의 얘기를 담아보고자 한다.

    산을
    지리산 전지현

    작은 가치, 공존

    국립공원이 추구하는 가치는 '공존'이다. 우리나라 1호 국립공원, 민족의 영산. 넓고 깊은 지리산은 사람만을 위한 곳이 아니다. 반달가슴곰들을 비롯한 수많은 동식물들의 터전이고 발전보다는 보존을 우위에 두는 '공존'의 공간이다. 생태계 파괴로 인한 기후변화로 야생동물들의 터전이 사라지면서 곳곳에서 발생한 각종 질병들로 모두의 삶이 힘든 시기.

     

    자연과의 공존뿐만 아니라 사람과 사람의 관계에 있어서도 배려와 이해가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한 때인 것 같다. 우리 모두가 어떻게 공존하며 살아갈 것인지에 대한 가치를 이 드라마를 통해 고민해 보고자 한다.

    지리산 인물관계도 모습
    지리산 인물관계도

    지리산 인물관계도와 등장인물 스토리

    1. 서이강 (전지현) 지리산 국립공원 해동 분소 소속의 최고의 레인저.

    흙길, 너덜길, 암벽, 절벽 등 산을 어떻게 타야 하는지 본능적으로 알고 있고, 조난자의 배낭에 묻은 풀잎 하나만으로 조난 장소를 알아맞힐 정도로 기후, 식생 분포, 토질에도 박학다식하며, 작은 샛길, 숲길까지 익숙한 내비게이션 기능까지 탑재되어 있다. 동료들에게 산귀신 서마 귀라고 불릴 정도로 구조에 관해서는 그 누구보다 뜨겁지만 산을 바라보는 시선은 냉소적이기만 하다. 그녀에게 산은 곧 죽음이기 때문이다.

    1995년, 어마어마한 집중호우로 100명이 넘는 사람이 사망한 최악의 수해가 있었고, 그 희생자들 명단에는 이강의 어머니와 아버지도 포함되어 있었다. 그저 아름답다고 생각했던 산의 무서움을 뼈저리게 느낀 이강은 산을 떠나고 싶었지만, 혼자 남은 할머니 때문에 결국 산에 남아 레인저가 된다. 그런 그녀가 원하는 것은 단 하나.. 조난자가 죽기 전에 구해내는 것이다.

    레인저로서 산의 모든 업무를 완벽하게 해내지만 시신을 수습하는 일은 과거 수해 사건에서 벗어나지 못한 이강에게 두렵기만 하다. 그러던 중 신입 현조를 만난다. 이해하기 힘든 아이지만, 누구보다 따뜻하고 산을 사랑하는 현조를 통해 다시 산을 바라보게 되는 이강.

    산이 무섭기만 한 공간이 아니라 과거 가장 아름다웠던 추억이 깃든 공간이었다는 걸 깨닫게 되면서 20년 동안 진심으로 보내지 못했던 부모님을 떠나보내고 진심 어린 애도를 배워나간다.

    서이강의 모습
    지리산 서이강

    2. 강현조 (주지훈) 아무에게도 말하지 못할 비밀을 간직한 지리산 국립공원 신입 레인저.

    육사 출신의 전직 육군 대위로 지리산 행군 훈련 때 부하를 잃는 사고를 당한 뒤 이해할 수 없는 환영을 보기 시작했다. 지리산에서 죽음을 당하는 사람들이 보이는 것이다. 왜 어떻게 자기 눈에만 보이는지 이유는 알 수 없지만 산이 사람들을 살리라고 준 선물이라고 생각하고 지리산으로 돌아왔다.

    세상에 대한 애정이 가득한 긍정적인 성격. 그 덕분에 사람들한테 잘 속고 이용도 잘 당해 선배 이강에게 매일 타박을 받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언제나 이강의 곁을 지킨다. 구조에 대해 이강이 얼마나 열정적인지 잘 알기 때문이다.

    지리산을 잘 아는 이강과 파트너가 돼서 함께 산을 누비며 사람들을 구하게 되는 현조. 조난자의 생명뿐만 아니라 서로의 목숨까지 맡길 정도로 진정한 파트너가 되어가는 두 사람. 그러던 중 아름답게만 보이던 지리산에 숨겨진 무서운 비밀을 눈치채게 된다.

    누군가 산에서 조난을 이용해 사람들을 죽이고 있다. 그 사실을 알게 되자, 푸르른 숲 아래 피어난 독버섯이 보이기 시작했고, 광활하게 펼쳐진 녹음보다 위험하기 짝이 없는 절벽들이 눈에 들어오기 시작했으며 산길에서 오가며 건네는 미소 뒤에 숨겨진 살의가 느껴졌다.


    또다시 사람들이 죽기 전에 그 범인을 잡아야만 한다.

    강현조의 모습
    지리산 강현조

    조대진 (성동일) 지리산 국립공원 해동 분소장

    지리산 국립공원에서 반평생을 보낸 지리산 맨.레인저로서의 투철한 사명감과 우직함으로 모든 사람들의 존경을 받아왔지만, 가족들에게는 늘 필요할 때 곁에 없는 사람이었다. 결국 가족들은 그를 떠났고 이제 그에게 남은 것은 지리산뿐이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 구조에 모든 것을 바친다. 

     

    국립공원과 후배 레인저들에 대한 책임의식이 남다르다. 오래전 도원계곡에서 벌어졌던 대규모 수해사건 때, 자신의 선택으로 인해 숨진 이강이 부모에 대한 부채감이 있다. 그렇기에 이강은 대진의 가장 아픈 손가락이다.

     

    정구영 (오정세) 지리산 국립공원 해동 분소 레인저, 이강의 동기

    근무가 힘든 지리산을 벗어나 본가가 있는 경기도로 발령받기 위해 승진시험에 목을 매지만 번번이 낙방의 고배를 마셨다. '내가 살아야 남도 산다'를 입버릇처럼 달고 사는 극 현실주의자. 퇴근 시간은 칼이고 휴가는 당연한 거고 월차 역시 놓칠 수 없다.

    '해산'의 '해'자만 나와도 이미 어느 순간 사라져 있다. 약삭빠르긴 하지만 심성은 착해 동료애가 깊다. 물론 그중 한 대원에 대한 애정이 좀 더 깊긴 하다. 해동 분소의 행정직원 이양선 계장. 아직 마음을 전달하지 못해 전전긍긍 중이다.

     

    박일해 (조한철) 이강과 구영의 동기, 지리산 국립공원 비담 대피소 수색 1 팀장

    순발력은 약하지만 우직한 근성으로 똘똘 뭉친 융통성 없는 강원도 산사나이. 국립공원에서 만난 사내커플끼리 결혼해 부인은 설악산에서 근무 중이다. 한 가정의 가장으로서 투철한 책임감으로 승진시험에 패스. 지리산 동기들 중 유일하게 팀장을 달았다는 자부심이 가득하다. 무사 안일주의인 구영과는 사사건건 부딪치기 일쑤다.

     

    이양선 (주민경) 지리산 국립공원 해동 분소 행정직원

    꼼꼼하고 조용하고 미소조차 사근사근하다. 타고난 체력이 약해 구조 활동은 힘들지만, 분소의 모든 궂은일을 도맡아 하며 레인저들을 서포트한다. 지리산이 고향이고 근처에 친척들도 살고 있어서 지리산을 좋아했다. 어려서 부모님을 따라 인근 대도시로 이주해 그곳에서 성장했지만, 명절 때마다 할아버지네 집을 놀러 와 이곳이 친근하다. 그래서 국립공원 직원이 됐을 때도 지리산에 자원했다.

     

    이다원 고민시 지리산 국립공원 해동 분소 병아리 레인저

    어느 곳, 어떤 상황에서건 좋은 일, 즐거운 일, 기분 좋은 일을 발견하는 엄청난 능력을 가진 분위기 메이커.

    검은드레스를 입은 고민시의 모습
    고민시

    TVN 15주년 특별기획 드라마 '지리산'은 넷플릭스 드라마 킹덤의 작가인 김은희 작가와 넷플릭스 드라마 스위트홈의 감독 이응복 감독이 함께 의기투합하여 만든 작품이다. 드라마 '지리산'은 그동안 조명되지 않았던 국립공원 레인저들의 이야기를 들려준다고 한다.

     

    또한 산을 오르는 사람들의 사연, 지리산의 절경을 다양한 에피소드로 만날 수 있을 것이라고 하며 산에서 일어나는 의문의 사고를 파헤치며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다.

     

    지리산 코스

    1. 휴먼

     

    오랜 역사를 함께한 지리산은 다양한 사연을 품은 사람들이 오르내린다. 이를 통해 사람 냄새가 가득한 지리산의 이야기를 하며 가슴을 울리는 공감과 위로를 준다. 또한 지리산의 절경과 4계절의 풍경을 보여주며 답답함을 해소시킨다.

     

    2. 레인저

     

    레인저라는 직업이 사실은 기존 작품들에서는 볼 수 없는 직업이다. 이번 지리산 작품을 통해 여러 캐릭터가 모이고 티격태격하며 웃음을 유발하면서도 재난상황에서의 긴급 상황에서 발생하는 팀워크와 자기희생을 보여주면서 사명감과 희생이라는 키워드로 지리산을 더욱 깊게 볼 수 있다.

     

    3. 미스터리

     

    다양한 사람들의 이야기가 레인저들의 사명이 미스터리를 해결해 나간다. 끝없이 일어나는 사건 사고들 더 나아가 살인사건들이 있고 죽음을 당하는 사람들이 보이는 환영을 보는 터, 등등 신비하고 매력적인 레인저들이 사건을 쫓고 이승과 저승의 경계라는 지리산에서 어떤 미스터리가 가득할지 궁금하게 만든다.

    알파카를 들고 있는 진의 모습

    여담으로 이번 TVN 드라마 '지리산'에서 방탄소년단의 진이 OST로 참여한다고 전했다.

     

    이승과 저승 사이의 경계 지리산에서 일어나는 미스터리 사건을 해결해나가는 레인저들의 이야기를 담은 드라마 '지리산'은 10월 23일 토요일부터 매주 주말 오후 9시 TVN에서 방영하며 티빙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넷플릭스는 볼 수 없다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