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독: 알레인 보건, 엔니오 토레산
제작사: 드림웍스 애니메이션
상영시간: 90분
개봉: 21년 9월 15일
등급: 전체관람가
드림웍스의 애니메이션. 스피릿이 9월 15일 개봉했습니다. 2002년 영화 스피릿의 스핀오프 스피릿 라이딩 프리를 영화로 만든 장편 애니메이션 작품이다.
어릴 적 엄마를 잃고 '코라' 고모와 할아버지 손에 자란 소녀 '럭키'는 박항동안 고모와 함께 아빠가 홀로 사는 미라데로에 머물게 된다. 여전히 서먹한 관계인 '럭키에게 우연히 야생마 '스피릿'을 만나게 되어 교감을 나누고 새로운 친구 '아비게일' '프루'와 함께 자유로움을 경험하게 된다. 하지만 악당들에 의해 위험에 처하게된 야생마 가족 '럭키'는 이들을 구하기 위한 모험을 나선다.
스피릿의 과거
영화의 제목이자 주인공 야생마 스피릿은 2002년 영화 스피릿을 통해 많은 이들에게 스크린으로 공개가 되었습니다. 서부에서 태어나 자유롭게 생활하던 야생마 스피릿은 무리를 이끌며 살아가고 있었다.
우연히 반대편 숲에서 이상한 불빛을 보고 그곳으로 향하게 되고 처음으로 스피릿은 인간들과 만나게 된다. 인간의 모든 것이 신기한 야생마 스피릿은 인간들의 물건을 건들다 자고 있던 사람을 깨워버리고 다행히 도망쳐 왔지만 사람들이 말을 타고 쫓아오는 소리를 듣게 된다.
스피릿은 다른 무리를 도망가라 지시하고 사람들을 다른 방향으로 유인하는데 결국 붙잡혀 버린 스피릿은 어딘가로 끌려가는데 스피릿은 미군 기병대로 가지만 인간들에게 반항을 하고 인간들은 이 야생마를 길들이려고 한다.
인간들은 스피릿은 굶기며 그가 길들여 지길 기다리는데, 그때 라코타족의 전사 리틀 크릭이 기병대에 잡혀오고 청년은 스피릿과 교감을 시도하지만 스피릿은 무시한다.
아무것도 먹지 못한 스피릿은 결국 지치게 되고 기병대의 대령은 어떤 말이라도 굴복시킬 수 있다며 병사들을 향해 연설하는데 이때 스피릿은 온 힘을 다해 반항을 하고 화가 난 대령은 총으로 스피릿은 쏴버리려고 하자 묶여있던 리틀 크릭이 줄을 끊고 총알을 빗나가게 한다.
그리고 스피릿에게 올라타는데 스피릿은 일단 탈출을 위해 그를 태우고 함께 묶여 있던 말들을 전부 탈출시켜 힘차게 달린다. 그때 어디선가 나타난 암말, 바로 레인이다 리틀 크릭은 레인 위에 올라타고 다른 말을 타고 온 리틀 크릭 부족원들이 스피릿을 데려간다.
이것은 스피릿의 이야기이고 2002년 스피릿 영화는 더 많은 이야기들이 진행된다.
스피릿 반응
2002년 스피릿과 비교할 수밖에 없는 작품인데 2002년 스피릿은 자유 그 자체를 위한 스피릿의 이야기를 보여주면서 마치 함께 초원을 달리는 기분과 멋진 OST로 많은 사랑을 받았다. (참고로 OST는 다크나이트, 인셉션, 인터스텔라, 캐리비안 해적의 OST를 제작한 한스 짐머이다)
특별한 대사가 없지만 그 자체만으로도 의미가 있으며 한스 짐머의 음악과 우정 그리고 자유를 담아 따뜻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하지만 이번 작품 스피릿은 이런 야생마 스피릿이 아동 애니메이션에 등장해야 하는가에 대한 의문점이 많았다고 한다.
특히나 원작의 기가 막힌 OST를 다시 살릴 수 있는 것인가가 의문이고 이미 영화를 본 관객은 너무 올드한 영화라는 평가를 내리기도 했다. 단조로운 이야기이며 그냥 무난한 애니메이션을 봤다고 하는 정도의 평가가 나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