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드 동조자 아이언맨 로다주 박찬욱 감독의 만남 줄거리와 후기     미드 동조자 아이언맨 로다주 박찬욱 감독의 만남 줄거리와 후기 :: 킹민        
  • 2021. 7. 26.

    by. kingmin00

             
       

    최근 박찬욱 감독의 미드 작품 동조자에 아이언맨으로 많은 사랑을 받은 로다주 배우가 함께한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원작 소설 '동조자'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동조자는 응우옌 작가의 작품으로 퓰리처상을 수상하며 미국 언론과 문단의 화제를 일으킨 장편소설이다.

    동조자 표지
    동조자

    -줄거리-

    베트남계 미국 작가인 비엣 타인 응우옌 작가의 작품인 동조자는 대위 출신인 이민자가 미국 CIA 비밀요원으로 이중 첩자의 삶을 살다 베트남이 공산화된 이후 미국에 정착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1975 4월 남베트남 특수부 소속 육군 대위인 주인공은 사이공이 함락당하기 직전 상관인 장군의 가족과 함께 CIA가 준비한 수송기를 타고 탈출할 준비를 하게 된다.

     

    어릴 적 혼혈이라는 이유로 따돌림을 당하고 당시 유일한 친구가 공산주의자인데 그의 손에 이끌려 북베트남 정보원이 되고 어린 시절 전쟁을 피해 남쪽으로 피난을 가다 CIA 공장원에게 발탁되어 정보요원으로도 활동하게 된다.

     

    그는 미국에서 대학원을 졸업하고 고국에서 장교가 되지만 그는 북베트남이 남쪽에 심은 간첩 즉 이중 첩자이다.

    미국내 남베트남 군대 잔당의 동태를 파악하는 이민자이자 이중간첩이자 베트남 대위이면서 비밀요원인 베트남 간첩으로 이민자 출신인 베트남인들을 감시하는 것이다.

     

    의자에 앉아있는 박찬욱 감독의 모습
    박찬욱

    -수상 그리고 연출-

    동조자는 퓰리쳐상 외에도 앤드루 카네기 메달, 펜 포크너 상등 미국 주요 문학상 9개 부문을 수상하고 뉴욕 타임스, 가디언 등 8개의 주요 매체에서 '올해의 책'으로도 뽑힌다.

    또한 이번 작품이 박찬욱 감독이 연출을 하게 되었으며 박찬운 감독은 지난 2018년 리틀 드리머 걸이라는 미드 작품을 연출한 바 있다.

    또한 이번 동조자가 미나리 배급사인 A24가 동조자의 판권을 사드리게 되고 응우옌 작가의 말에 따르면 박찬욱 감독의 올드보이가 동조자에 영향을 미쳤고, 특히 올드보이에서 낙지 같은 장면들이 영향을 미쳤다고 전했다.

     

    아이언맨 슈트를 입은 로다주
    로다주

    우리에게는 아이언맨으로 너무나도 친숙한 배우 로다주가 주인공의 대척점에 서 있는 CIA 요원으로 캐스팅되었다고 한다.

     

    -후기-

    동조자가 박찬욱 감독의 작품에서 영향을 받은 만큼 박찬욱 감독의 느낌이 강했다. 전쟁에서 드러난 정치이념과 인간의 행동 변화와 정치적 음모와 세태를 풍자하고 서로 속고 속이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하며, 철저하게 모든 것을 베트남의 시선으로 바라본다. 

    결국 전쟁에서 선과 악은 없고 피해자만 가득하다는 것을 보여주기한다.

     

    작품의 스토리는 꾀나 복잡한 구조이지만 그 문화나 배경이 우리가 쉽게 이입할 수 있는 것들이 많다.

    일본에서도 이 책의 인기가 확실했으며 마니아 층도 많아서 미드를 보기 전 쉽게 이해하기 위해 동조자 읽어보는 것을 매우 추천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