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진코믹스의 웹툰 DP (디피) 개의 날을 원작으로 하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 DP (디피)가 8월 27일 전 세계 공개를 앞두고 있습니다. 정확한 이름은 D.P.이지만 편의상 DP라고 하겠습니다. 영화는 차이나타운, 뺑반을 연출한 한준희 감독이 연출과 극본을 맡았고, 웹툰을 그린 김보통 작가가 공동으로 극본을 맡았습니다.
장르: 드라마
공개: 8월 27일
부작: 총 6화 (290분)
출연: 정해인, 구교환, 김성균, 손석구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원작: D.P 개의날
이번 드라마에서는 특별출연으로 고경표 배우가 한다고 하니 기대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DP
먼저 DP란 헌병을 소재로 하는 대한민국 군대 작품으로, 신기하게도 헌병을 주제로 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군무이탈 체포전담조로 (Deserter Pursuit) 이고 줄여서 DP입니다. 실제 DP라는 보직이 있고 작가가 실제 DP병이었던 경험을 모티브로 해서, 만화에 나오는 상황들이 대부분 실화를 각색하여 창작했다고 합니다.
원작은 2015년 12월 31일 1부가 완결되었고 2년 뒤에 2부 연재라고 밝혔으나 현재까지도 아무런 소식이 없었는데 이번에 드라마로 제작이 되었다. 이야기는 탐정물 수사물 성격과 약간의 가혹행위 병영 부조리 장면이 나오는데 실제보다 순화해서 그린 것이라고 한다.
물론 작중에 등장하는 부대는 모두 가상의 부대이고 여러 사단과 과가 등장하는데 현재 드라마의 주인공 정해인 배우가 맡은 역할이 안준호라는 인물이라서 그가 속해있는 103사단 헌병대 수사과를 이야기하겠다.
DP (디피) 원작 (스포 있음)
이곳 근무자들은 사복착용을 원칙으로 하며, 박범구 중사도 사복으로 출근하는 곳이다. 이곳은 탈영병을 잡는 군무이탈 체포조인데, 머리도 기를 수 있고 휴대폰도 소지하며 밖에서는 절대 관등성명을 대면 안되고 급기야 존댓말도 허용하지 않는 곳이기도 하다.
특히 군 탈자를 잡을 때 미란다 원칙을 대야 하며, 계급 상관없이 반말을 날리기도 하고 영장도 필요 없이 체포할 수 있다. 하지만 그들은 활동비를 사비로 충당해야 하며 20만 원의 활동비를 주지만 이동비나 식비 등을 본인 스스로 해결하기 때문에 전국을 돌아다니면서 탈영병을 잡아야 한다 (경찰처럼 잠복하기도 해서 못 자고 못 씻고 못 먹는 경우도 많다)
주인공인 안준호는 사진 속에는 이병인데 아마 일병으로 나올 것으로 보인다. 원작에서 처럼 말이다. 선임들을 눈빛이 안 좋다면 그를 집합시키는 등 첫인상이 그리 좋지는 않았는데, 안준호는 군무이탈자를 체포하면서 군대에 많은 고뇌를 한다. 그는 실제 굉장히 선한 인물이며 가혹행위 위법에 대해서 묵인하지 않는다.
특히 머리가 잘 돌아가기도 하고 추리력도 좋아 셜록홈스라고 불리기도 한다. 특히 베테랑 형사 인지도 구분이 안 갈 정도로 뛰어난 능력을 가졌지만, 인수인계를 받을 때 탈영병 한 명이 번개탄 자살을 하게 만든 전과도 있다.
DP (디피)로 활동하다 보니 부대에 잘 없어서 선후임들이 그를 아니꼽게 본다. 특히나 그는 사복을 입고 있기 때문에 선임들이 환복 하라고 엄청 꼽을 준다. 하지만 휴가 나가서도 탈영병을 잡아오기 하며 병장으로 진급하고 보직에서 해임되어 본래 소대로 복귀하며 끝이 난다.
그리고 엔딩에서 전역을 하는데 쓸데없는 작업으로 불려 가는 병사를 보며 군대에 대한 부조리 현실을 보고 바뀌지 않음을 확인하며 허탈한 웃음을 짓는다. 그 외에도 원작에서 박성준이라는 안준호의 부사수가 나오기도 하고 시즌 2의 주인공이라는 소문이 있다.
그 외에도 백이 있는 병사도 있고 김성균이 연기하는 박범구 중사도 있는데 병사들 사이에서 군탈계장으로 불린다. 특히 안준호를 활동명으로... 강아지 아기를 번역한 그 욕으로 저장되어 있다. 그는 자신의 진급만을 신경 쓰며 협조도 잘 안 한다. 하지만 의외로 자유로운 면도 있다.
디피들에게 잡아만 오라 하고 휴가든 뭐든 마음대로 나가라고 한다. 의외로 여유롭기도 한 프리스타일이다.
탈영병
특히나 디피에서는 탈영병의 비중도 좀 있는데 각자의 이유가 다 있다. 이병부터 병장까지 너나 할 것 없이 모두가 탈영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으며 일병이나 이병들은 약간 모지란 행동으로 발목이 잡혀서 체포되기도 하고 병장들은 어떠한 사연이 있는데 여자 친구나 돈 때문에 탈영하는 경우도 있고 거짓으로 꾸면서 탈영하는 병사도 있다.
휴가 후 복귀하지 않기도 하고 선임들에게 가혹행위를 당하여 구타를 당해 결국 탈영하는 경우도 있다. 특히 안준호는 극 중에서 죄책감을 느끼기도 하며 환상을 겪으면서 분위기 자체가 어둡게 그려지기도 한다. 신기하게도 드라마의 예고편은 밝은 분위기라서 팬들이 좀 당황한 것 같다.
디피는 오는 8월 27일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 예정이며 총 6부작으로 진행되니 분위기상 즐겁게 보면 좋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