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가격)
*베이식 9500원 480p 1대 동시접속 가능
*스탠다드 12000원 1080p 2대 동시접속 가능
*프리미엄 14500원 4k급 4대 동시접속 가능
(장점)
*미드, 영드가 많고 최신 작품들이 잘 나온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작품을 볼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단점)
*콘텐츠들이 금방 사라진다. 오래된 국내 프로그램의 경우 찾아보기 힘들며, 오히려 왓챠, 웨이브에서 쉽게 볼 수 있다.
*시청 중인 콘텐츠 목록의 경우 컴퓨터가 아닌 모바일에서만 가능하기 때문에 넷플릭스를 사용한다면 무조건 휴대폰을 사용하는 것이 더욱 효과가 좋다. 그렇지만 역시 시청기록을 보는 것이 불편하다.
*관련 작품을 볼 때 제목과 콘텐츠 상세 정보 파악을 하기 힘들다. 썸네일을 보고 유추해야 한다.
(후기)
*젊은 사람들은 매우 사용하기 좋다.
*만약 넷플릭스에서 작품을 보기 위해 찜해두었다면 최대한 빠른 기간 내에 보는 것을 매우 추천한다.
-왓챠-
(가격)
*베이직 4.900 원 2k 1대 동시접속 가능
*일반 7.900원 2k 1대 동시접속 가능
*프리미엄 12.900원 4k급 화질 4대 동시접속 가능
(장점)
*시리즈물이 잘 나오고 영화가 다양하다
*동양권 콘텐츠가 풍부하며,
*비주류 콘텐츠들이 많고 고전 작품이 많다.(옛날 드라마, 예능, 홍콩영화 등)
(단점)
*화질, 음향이 넷플릭스와 비교하면 현저하게 떨어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용량은 왓챠가 더 크다.
-이 경우 장점이 될 수 있는데 저가형 기기로 사용해도 같은 화질을 그대로 볼 수 있다는 것이다. 다른 ott 플랫폼은 기기마다 화질, 음향 차이가 있다
*예전에는 최신 작품들을 빨리 등록해서 다른 ott플랫폼과 승부수를 띄웠는데. 요즘은 그 속도가 현저하게 느리다.
*왓챠는 배급사에서 자체적인 검열이 있다. 일부 부적절한 장면들은 편집을 해서 내보낸다. (물론 다른 국내 OTT 플랫폼도 마찬가지다)
(후기)
*요즘 카카오페이지라던지 쿠팡 플레이 등이 발달하면서 왓챠를 사용하는 빈도가 줄어들었다.
*가끔 고전적인 작품이나 예능이 끌리는 경우가 있는데 유튜브 클립으로도 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
*넷플릭스에 비해 사용하기는 확실히 편하다. 그런데 굳이 영화를 보고자 한다면 TV VOD 서비스를 이용해 보는 것이 더 좋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옛날 작품 하나당 1500~3000원이면 한편을 볼 수 있을 정도다)
-결론-
*고전 영화나 옛날 홍콩영화 비주류 작품들을 쉽게 보고 싶다면 왓챠를 이용하는 것이 좋고, 그게 아니라면 넷플릭스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만약 이도 저도 아니고 그냥 고민만 한다면, 넷플릭스를 사용하고 영화를 보고 싶다면 그 영화만 인터넷이나 VOD로 결제하고 따로 보는 것을 추천한다.
*왓챠는 넷플릭스를 경쟁자라 생각하지만 넷플릭스는 왓챠를 경쟁자라 생각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