놉 해석 시트콤 의미와 주프와 고디 결말의 메시지, 최초의 무기란? 2부     놉 해석 시트콤 의미와 주프와 고디 결말의 메시지, 최초의 무기란? 2부 :: 킹민        
  • 2022. 8. 22.

    by. kingmin00

             
       

    놉 해석에 들어가기 전 영화 놉에 대한 스포가 가득하며, 본 포스팅 이전에 영화 놉에 대하여 나쁜 기적의 의미와 영화 속에서 카메라가 의미하는 것 오늘날의 말을 탄 흑인 배우에 대한 해석을 이야기했으며, 앞선 포스팅을 먼저 읽고 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포스팅이 너무 길어지면 읽기 힘들기에 2부로 나눴습니다)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놉 해석 카메라와 나쁜 기적의 의미 말을 탄 흑인 배우의 존재는? 1부

    조던 필 감독의 신작 영화 '놉'이 국내에 개봉했습니다. 영화 외계 + 인 1부로 인해서 약 한 달의 개봉 연기 이후 드디어 개봉한 영화 놉은 엄청난 작품성과 함께 조던 필 3 홈런을 기록하고 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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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놉 해석

     

     

     

    무기

    앞선 카메라를 더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영화의 초반부 OJ는 이상한 현상을 목격합니다. 바로 외계인을 본 것이죠 물론 그것은 외계인이 아닌 주프의 아이들이었는데, 그가 사용한 무기는 쇠파이프도 총도 아닌 바로 휴대폰 카메라였습니다

     

    왜 그가 휴대폰 카메라를 무기로 사용했냐면, 그것이 바로 영화에서 외계인 사진을 찍고자 한 이들과 동일합니다. 오늘날의 강력한 무기는 바로 네트워크입니다. 사진 한 장으로 오해를 불러일으키고 모든 것을 유추하는 오늘날의 사진 한 장은 매우 강력한 무기가 됩니다

     

    이는 곧 인종 차별로 이어지는데, 우리가 왜 말에 탄 흑인 기수를 기억 못 하냐고 묻는 다면 아마 그 당시에는 바로 흑인이었기 때문이라고도 말할 수 있겠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조던 필 감독은 이런 인종적인 문제와 함께 할리우드 상업 영화에 대한 비판을 보여주는 것이겠죠.

     

    그런 것들을 인터넷 즉 카메라로 촬영하여 공개함으로써 자신을 지키고, 공격을 하는 것이죠. 그래서 어쩌면 외계인은 백인을 상징하게 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반대로 카메라가 되기도 하며, 흑인 인물들은 자신을 괴롭히는 백인을 촬영하는 동시에 외계인이라는 카메라는 오직 돈을 벌기 위해 모든 것을 숨기고 촬영을 하는 흑인들을 촬영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는 단순한 편파적인 인종차별이 아닌 양쪽 모두를 이야기하는 역설을 보여주게 되는 것입니다

     

     

     

    놉 시트콤

    이제는 시트콤으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사실 시트콤은 왜 나왔는지 의문이 들 수 있습니다. 시트콤은 바로 헤이우드 남매가 겪은 모든 것들을 함축적으로 표현한 사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영화의 시작은 바로 시트콤 속에서 가족을 잃은 주프를 보여주고, 외계인으로 인해서 아버지 즉 가족을 잃은 OJ를 보여줍니다

     

    즉 두 사건의 공통점은 바로 가족 그리고 생명체의 공격이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통제가 가능하다고 믿고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침팬지를 통제할 수 있을 것이라는 믿음, 말을 통제할 수 있을 것이라는 믿음 하늘의 생명체를 촬영할 수 있을 것이라는 믿음 그리고 영화에서 그 믿음은 모두 통제 불능이 되어버려서 사고를 당합니다

     

    침팬지의 공격으로 가족이 죽고, 말을 돌발 행동으로 일에서 퇴출당하고 촬영할 수 있을 것이라 믿었던 것으로부터 되려 공격당하는 모습을 보여주게 되는 것이죠. 그런 의미에서 시트콤은 영화 전체를 함축하는 이야기가 되는 것입니다.

     

     

     

    그런 시트콤은 그대로 주프가 성장하여 쇼로 바뀌게 됩니다. 주프는 OJ에게 말을 사서 외계 비행 물체를 통제하려고 했으며, 볼거리라는 나쁜 기적을 보여주려고 했습니다. 그리고 가족이 있습니다. 하지만 자신이 통제 가능할 것이라 믿었던 존재는 오히려 우리를 먹잇감으로 보고 있었던 것이 되는 것이죠.

     

    주프와 고디

    또 한 가지 의문점에 대해서도 짧게 이야기하고 가겠습니다. 바로 고디는 왜 주프를 죽이지 않았는가입니다. 일단 그 첫 번째는 식탁보로 인해서 눈이 가려졌기에 표면적으로 고디가 주프를 공격하지 않을 것일 수도 있습니다. 혹은 주프는 고디가 아닌 신기하게 서있는 신발 (나쁜 기적)을 보고 있던 것이죠.

     

    또 한 가지는 바로 주프는 동양인입니다. 하지만 시트콤은 주프를 제외한 모두가 서양인이고 주프는 입양된 인물로 등장합니다. 그리고 동양인 보안관이라는 특이한 캐릭터로 인기를 끌었던 것이죠. 이를 곧 다시 말해서 주프 역시 고디와 같은 존재 즉 그리고 우리가 지금까지 이야기하는 보는 것을 당하는 존재입니다.

     

     

     

    해피엔딩인 이유

    그렇다면 이 영화에서 왜 외계 생명체를 죽일 수 있던 것인가를 생각한다면 역시나 역설로 작용합니다. 우리가 사실 외계 비행물체를 보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그 존재 역시 인간을 보고 있었으며, 통제 가능할 것이라 믿었던 것으로부터 배반당하게 됩니다.

     

    외계 생명체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진 재킷'이라고 불리던 그 존재는 우리가 바라보듯 우리를 보고 통제하려고 합니다. 즉 진 재킷에게 우리는 침팬지이며, 말이며, 서커스이며, 시트콤입니다. 그리고 영화가 항상 그렇듯 통제할 수 있을 것으로부터 공격당합니다

     

    진 재킷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자신이 인간이라는 생명체를 통제할 수 있을 것이라 믿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반대로 역설적인 결과를 만들어 낸 것입니다. 그리고 과거 보는 것으로부터 당하는 역할이었던 보안관 주프 캐릭터가 이를 완수하는 것으로 표현되는 것이죠

     

    영화 

    우리는 앞서 말한 모든 과정들을 한 단어로 말하면 영화라고 부릅니다. 기이한 현상과 볼거리 통제 가능할 줄 알았던 것으로부터 통제 불능 카메라와 나쁜 기적 그것을 우리는 늘 영화 속에서 감상해왔습니다.

     

    그래서 영화 놉은 영화의 형식을 띠고 있습니다. 어느 하나로 시작된 것이 아이디어가 되고 촬영을 하고 그것이 공개되고, 그로 인해서 반응을 얻고 그리고 그 모든 것은 헤이우드 남매에게도 적용되며, 진 재킷에게도 적용됩니다

     

    그래서 진 재킷이 뭔가를 빨아들이는 흡입구는 마치 카메라를 닮아 보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에메랄드가 그 카메라를 끝내면서 모든 촬영이 종료가 되는 것이겠죠. 즉 영화 놉은 사실 외계인 VS 인간이 아닌 카메라와 카메라의 대결이라고도 볼 수 있는 것입니다. 단순히 돈을 위해서 찍은 존재는 인류를 구원하기 위해서 기억하기 위해서 찍은 것이 된 것이죠. 바로 영화를 제작하는 이유와 동일하게 적용되죠.

     

     

     

    놉 결말

    주프의 삶

    마지막 결말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최종적으로 승리를 거둔 것에 주요 소품은 바로 주프의 인형입니다. 과거 자신의 전성기 시절 인기 있던 시절을 담은 보안관 꼬마 풍선입니다. 이런 풍선은 영화 전체에서 등장하며, 시트콤에서 침팬지 고디가 폭동을 일으킨 것 역시 풍선이 터져서입니다

     

    즉 영화의 후반부는 다시 역설로 돌아가 초반이 되어 풍선이 터지며 침팬지 고디가 아닌 풍선 주프 그리고 이를 담아내는 에메랄드로 인해서 폭주하게 됩니다. 그것은 곧 성장을 의미하는 동시에 영화 전체가 역설 구조를 뛰고 있으며, 트라우마 극복을 이야기하며 복수가 되는 작품이기도 합니다

     

    메시지 

    그래서 이 영화 놉이 하는 말이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역시나 한 번에 답하기 어렵습니다. 인종 차별도 있고, 복수에 대한 이야기, 카메라에 대한 이야기 있습니다. 그리고 그 모든 것은 공통적으로 하나의 관점으로 모이게 됩니다. 바로 눈 '보는 것'이 됩니다.

     

     

     

    • 보는 것

    모든 것은 보기 때문에 시작되었습니다. 인종차별도 카메라도 복수도 모든 것은 눈이라는 카메라로 시작됩니다. 그것이 바로 최초의 사건이자 최초의 비극 최초의 나쁜 기적이 되며, 최초의 카메라가 됩니다. 그리고 영화는 이를 명확하게 답합니다

     

    • 보지 않는 것

    바로 보지 않는 것입니다. 아이러니하게도 그 모든 것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영웅처럼 나서는 것이 아닌 보지 않으면 된다는 것입니다. 오늘날의 카메라라는 무기가 있어도 아무도 그 카메라로 찍은 사진을 영상을 보지 않는다면, 뉴스라는 것을 보지 않는다면 우리에게 나쁜 기적은 일어나지 않는다는 것이죠.

     

    • 상업 영화에 대한 비판

    결론적으로 영화 놉은 영화에게 질문을 던지는 작품입니다. 과거 영화의 시초가 되는 작품은 서부극이며, 말이 필요했습니다. 바로 영화 놉이 그런 핵심을 지니고 있다는 것이죠. 그래서 놉은 상업적인 영화에 대한 비판을 하는 상업 영화라는 영화적인 양면성을 보여줍니다.

     

    과거 영화관에서 영화가 상영되었을 때 기차가 달려오는 장면에서 관객들이 놀라서 자빠졌다는 일화가 있다고 합니다. 그 모든 시작은 바로 보는 것으로부터 시작된 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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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놉 해석 카메라와 나쁜 기적의 의미 말을 탄 흑인 배우의 존재는?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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